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정보

탑 건(Top Gun) 1986

by 동림동꿀쟁이 2022. 6. 23.
반응형

제목 : 탑 건(Top Gun)

개봉 : 1987.12.19

감독 : 토니 스콧

배우 : 톰 크루즈, 캘리 맥길리스, 발 킬머, 안소니 에드워즈

 

1. 탑건이 되기 위한 훈련소

반항라란 뜻의 메버릭이란 별명을 가진 해군 전투기 파일럿 대위 피트 미첼과 그의 파트너 구스 이들은 어느 날 적군의 최신 전투기 미그 28이 영해에 침공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한편 또 다른 미 공군 조종사 쿠거는 적군에게 되를 잡히게 된다. 이때 적군을 먼저 돌려보낸 메버릭이 나타나 도와준다. 하지만 방금전의 상황으로 죽음에 문턱에 다녀온 쿠거는 공황에 빠지게 된다. 그리고 쿠거는 끝내 파일럿을 그만둔다. 이후 호출된 메버릭과 그의 파트너는 평소의 기행으로 인해 상관의 미움을 받지만 실력만큼은 출중했기에 해군 최고의 파일럿을 가리는  탑건 훈련소에 입소할 것을 명 받게 된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탑건 훈련소에 입소하게 된 두 사람은 앞으로 최고의 자리를 겨룰 다양한 대원들과 첫 대면을 하게 되고 교관 제스터와 한때 최고의 파일럿이었던 교관 마이크와도 만나게 된다. 그날 저녁 바에 가게된 메버릭은 무결점의 파일럿이라 불리는 아이스맨 톰 카잔스키에 듣게 된다. 그러다 미모의 여성을 발견하고 접근하기 시작하는데 알고보니 탑건 훈련생들을 교육할 천재 물리학 박사 찰리였다. 찰리는 매버릭이 적군의 최신 전투기 미그28을 상대했던 파일럿이라는 걸 알고 관심을 보인다. 그리고 다음 날 모의 전투평가가 시작된다. 메버릭은 웬만한 파일럿들은 모두 손쉽게 제압하는 교관 제스터와 붙게 되는데  탑건의 교전 규칙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사용해 제스터를 제압하는데 성공하지만 메버릭은 이 일로 인해 질책을 받게 된다.  그리고 파트너였던 구스 또한 메버릭의 기행에 점점 지쳐간다.

2. 파트너 구스의 사망 

그러던 어느 날 메버릭은 찰리와 데이트할 기회가 생기게 된다. 둘은 샴페인 데이트를 하던 도중 메버릭이 사실을 털어놓는다. 사실 이토록 메버릭이 기행을 벌이는 이유가 있었는데 바로 전투기 조종사였던 아버지가 베트남 전에서 일급기밀에 부쳐질만한 사고를 친 뒤 실종되었고 이 사건 이후 메버릭은 사관학교에서도 입교를 거절당하는 등 손가락질을 받아왔던 것이다. 하지만 메버릭은 아버지를 굳게 믿었고 자신과 아버지를 대변하듯 군에 반항적인 비행을 일삼았던 것이다. 그리고 다음날 훈련소에서 찰리는 메버릭에게 좋아한다 속마음을 털어놓는다. 속마음을 터놓은 이후 찰리는 메버릭에게 더욱 끌리기 시작하고 둘은 연인이 된다. 시간이 흐르고 여느 때와 다름없는 모의 전투비행이 한창이다. 메버릭은 이번엔 아이스맨과 팀을 이루어 평가를 받는데 팀웍이 중요한 시험에서 독자적인 판단으로 비행하다 패배한다. 또 다시 시작된 비행 평가 메버릭은 다시 한번 아이스맨과 팀을 이루어 출격하게 된다. 이번에는 우승을 노리는 아이스맨이 평가 점수에 욕심을 내게 되고 이로 인해 메버릭과 구스가 제트 기류에 휩쓸려 위험에 처하게 된다. 결국 둘은 긴급 탈출하게 되고, 탈출하는데 성공하지만 구스가 사망하게 된다. 메버릭은 이 일로 큰 죄책감을 갖게 된다. 메버릭은 찰리의 위로도 받게 되지만 형제와도 같던 파트너를 잃은 메버릭은 그 누구에게도 위로받을 수 없다. 군 재판에서 메버릭은 사고를 예측할 수 없었던 점을 정상참작 받아  다시 비행에 복귀하게 되지만 이전의 과감했던 모습은 더 이상 찾아 볼 수 없었고 그의 파일럿으로서의 수명은 이제 끝난것처럼 보인다. 끝내 메버릭은 제대를 결심하게 되고 찰리는 메버릭을 설득해 보지만 메버릭은 고집을 꺽지 않고 끝내 제대를 결정한다. 제대 전 마지막으로 마이크를 찾아간 메버릭은 뜻하지 않게 일급 기밀이었던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는데 죽기 직전까지 동료들을 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던 최고의 파일럿이었다는걸 듣게 된다. 그리고 마이크는 메버릭이 훈련소를 졸업하고 파일럿으로서 계속 남아 있기를 바란다. 몇일 깊은 고민을 하던 메버릭은 도망치지 않기로 결심을 한다.

3. 긴급 임무

그런데 긴급 임무에 투입된 대원들 적군 영해에 표류하고 있는 아군 함선을 구출하는 임무다. 문제는 최신 전투기 미그 28이 공격해 올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렇게 임무가 시작된다. 메버릭은 출격 준비만 한채 함선에 머무르게 된다. 대원들은 예상보다 많은 적군의 전투기에 당황하게 되고 피격당해 위협에 처하게 된다. 이에 메버릭은 동료를을 지원하기 위해 출격하게 된다. 그리고 잠시 공황에 빠지게 되지만 다시 정신을 차린 메버릭은 적군들을 하나 둘 요격하기 시작한다. 신들린 조종 솜씨로 적군들을 모두 처리하고 함선으로 돌아온다. 그리고 마침내 메버릭은 죄책감에서 벗어나게 된다. 그리고 메버릭은 탑건 교관이 되기로 정한다. 영화는 바에서 찰리와 다시 재회하는 모습으로 마무리된다.

 

- 이 영화는 1500만 달러의 제작비로 3500만 달러를 벌어 들인 흥행 대작으로 아직까지도 최고의 항공 영화로 손꼽히는 영화이다. 베트남전 패배 이후 자존심에 큰 상처를 입은 미국인들의 마음을 위로해주며 미군의 실추된 이미지를 회복하는데 큰 기여를 한 영화이다. 또한 영화가 1986년이라는 것이 믿기 않을 정도로 미군의 적극적인 협조로 만들어진 영화라 공중 액션씬이 굉장히 화려하다. '탑건:메버릭' 을 상영하기전에 보고 가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