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정보

캐치 미 이프 유캔(Catch Me If You Can) 2002

by 동림동꿀쟁이 2022. 6. 19.
반응형

제목 : 캐치 미 이프 유캔(Catch Me If You Can)

개봉 : 2003.01.24.

감독 : 스티븐 스필버그

배우 :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 톰 행크스, 크리스토퍼 웰센, 마틴 쉰, 나탈리 베이

 

 

1. 생일선물로 받은 백지수표

16살부터 위조수표를 만들어 온 꽃미남 소년 프랭크와 그를 뒤쫓는 FBI요원. 이영화는 믿기지 않겠지만 실화이다. FBI요원 칼은 3년동안 뒤쫓던 프랭크를 프랑스에서 검거한다. 위조수표를 만들어 전세계에서 사용하던 프랭크는 프랑스의 감옥에서 임시수용되었고 미국으로 송환을 준 비중이다. 하지만 지독한 독감에 걸린 프랭크는 기절하게 되고 병원으로 이송된다. 하지만 잠시 한눈 판 사이 프랭크는 바람처럼 사라진다. 하지만 탈출을 시도하다 얼마 못가 잡힌다. 과거 프랭크는 몇년 전만 해도 평범한 학생이었다. 그의 아버지는 명예 훈장까지 받는 성공한 사업가이고, 어머님도 가정에 충실한 행복한 가정이다. 이런 부유한 환경에서 부모님에게 사랑을 많이 받고 자란 프랭크의 불행은 예고없이 찾아온다. 아버지의 탈세혐의로 국세청 조사를 받게 되면서 사업이 힘들어졌고, 국세청 조사로 인해 은행 대출까지 막혀 재산과 부동산을 처분하고 값싼 맨션이 많은 동네로 이사한다. 힘든 상황이지만 그의 아버지는 변함없이 당당하고 허풍도 여전하다. 그리고 16살 생일선물로 아버지게에 받은 백지수표가 그의 인생을 바꾼다. 전학 온 새로운 학교에서 프랭크는 다시 적응해야 했다. 첫날부터 시비를 건 학생에서 복수하고 싶었던 프랭크는 프랑스 교사인척 행세하고, 1주일 동안이나 계속된 교사 행세를 결국 걸려 막을 내리게 된다. 그리고 어느날 프랭크는 엄마가 바람을 피운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믿고 싶지 않아 했다. 결국 얼마 후 그의 부모님은 이혼 절차를 밟게 되고 변호사에게 누구와 살건지 이름을 적으라고 했지만 누구의 이름도 적지 못하고 도망친 프랭크는 생일선물로 받은 백지수표를 처음 쓰게 된다. 사실 계좌에 돈도 없어서 쓸모도 없는 백지수표였지만 가끔 먹히는 곳이 있었다. 그리고 프랭크는 가짜 수표로 현금화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16살에 처음 위조를 시작한다.

2. 위조지폐

그러나 허술하게 수표를 현금화 해주는 곳은 별로 없다. 어린 나이에 사회의 높은 벽을 실감하던 프랭크는 무언가는 보게 되는데 그것은 파일럿이다. 이번에는 학생 기자로 사칭해 파일럿에 대해 알아보던 그는 항공사의 점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제복을 구한 그는 이제 파일럿 사칭을 하기 시작한다. 옷만 바뀌었을 뿐인데, 위조수표를 현금화 하기는 너무 쉬워졌고 월급 수표라는 것까지 알게 된 프랭크는 본격적으로 수표를 위조하기 시작한다. 그리곤 위조한 월급수표를 은행에서 바꿀 수 있는지 시도를 해보는데 너무 쉽게 현금화에 성공하자 자신감이 하늘을 찌른다. 또 다시 위조수표를 바꾸기 위해서 이번에는 공항을 방문하는데 그리고 이곳에서 다른항공 기장실에 얹혀 무료로 비행기까지 타본다. 프랭크는 더욱 정교한 위조를 위해서 은행수표 관리방법이 궁금했고 은행 여직원에게 접근해 환심을 산 뒤 은행 수표번호의 체계까지 알게 된다. 게다가 수표번호를 찍을 수 있는 기기를 낙찰 받으며 그의 위조는 날개를 달게 된다. 하지만 수상함을 감지한 FBI는 위조수표 사건을 접수하고 수사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이혼 후 처음 아버지를 만나고 프랭크는 돈만 있으면 예전의 행복한 가정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이혼했지만 아버지와 어머니가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한편 조사팀을 꾸린 FBI칼은 위조수표 의심 신고를 받은 모텔로 향한다. 칼은 프랭크가 아직 이곳에서 지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칼은 프랭크를 총으로 위협했지만 총 앞에서도 전혀 당황한 기색이 없던 프랭크는  첩보부 행세를 한다. 칼은 그가 진짜 첩보원이라고 믿고, 증거품을 차에 두고 오겠다는 프랭크를 순순히 보내주게 되고 드디어 잡았다는 안도감이 들고나서야 프랭크가 건넨 지갑을 열어보는데 그땐 이미 늦었고 프랭크는 멀리 달아난다. 한편 프랭크는 FBI까지 자신을 쫓고 신문에도 파일럿 사칭 위조수표 사건내용이 보도되자 프랭크는 이제 파일럿 행세를 그만두기로 한다. 칼은 프랭크를 눈앞에서 놓치자 더욱 전의를 불태우며, 프랭크가 사용한 배리 앨런이란 이름으로 단서를 찾아보고 있다. 칼은 프랭크가 미성년자여서 지문기록도 없었다는 것을 알고 청소년 가출기록을 확인한 뒤에야 프랭크의 어머니를 찾아가게되고 프랭크의 어머니는 재혼해서 부요하게 살고 있었다. 그리고 드디어 프랭크의 본명과 정보를 알게 된다. 한편 파일럿 사칭을 그만둔 프랭크는 친구 병문안을 가게 되는데, 이제그는 의사행세를 하기로 마음먹었고 대학교 졸업증을 위조한 뒤에 의사로 취업을 하게 된다. 그리고 프랭크는 의사 행세를 하기 위해 메디컬 드라마를 보며 의학 용어를 익힌다. 그리고 프랭크는 간호사 브렌다와 사랑에 빠지게 된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환자를 돌볼 능력이 없던 프랭크는 의사 사칭도 그만둬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고, 변호사 아버지를 둔 브렌다와 결혼해서 정착하고 싶어한다. 얼마 후 결혼승낙을 받기 위해 브렌다의 부모님을 만나게 되는데 지금은 의사지만 법대 출신이라며 사칭을 확장하기 위해 시작하는 프랭크 한편 FBI는 추적 끝에 프랭크가 일하는 병원까지 추격해 온다. 그리고 변호사 자격증이 필요했던 프랭크는 변호사 시험에 응시한다. 어떤 속임수를 쓴 것인지 프랭크는 변호사 시험을 통과했고 예비 장인 회사에서 변호사로 일하게 된다. 프랭크는 이번엔 법정 드라마를 보면서 간접경험을 쌓기 시작하고 언변이 뛰어났던 그는 실제 변호까지 훌륭하게 해낸다. 그러나 행복한 브렌다의 가정을 보니 예전에 행복했던 부모님과의 생활이 그리워진다. 돈도 많이 벌고 결혼식장에 부모님을 초대해서 만나게 해주면 다시 예전처럼 행복한 가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던 프랭크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3. FBI 요원이 된 사기꾼

얼마 지나지 않아 프랭크와 브렌다는 행복한 결혼식을 올리던 그 날, FBI가 급습하자 프랭크는 모든 진실을 브렌다에게 고백하고 브렌다에게 이틀뒤에 마이애미 공황 에서 만나자고 말하며 도망간다. 약속한 그날 프랭크는 브렌다를 공항에서 기다린다. 하지만 브렌다는 FBI 수사에 협조한 상태라는걸 프랭크는 눈치채고 프랭크는 공황을 통과하기 위해 다른 작전을 준비한다. 프랭크는 공항 승무원 취업 담당자로 급하게 위조해 취업준비중인 대학생들을 승무원으로 채용한 뒤에 그녀들과 함께 자연스럽게 공항을 지나간다. 이번에도 아무런 의심없이 공황을 통과하고 또 다시 프랭크를 이렇게 놓친다. 7개월 후 다시 위조 수표를 만들기 시작한 프랭크의 수표는 이제 미국을 넘어 전 세계에서 발견되고 있다. 칼은 전문가를 찾아가 자문을 구하게 되고 프랭크 어머님의 고향 마을을 찾아간 칼은 그곳에서 프랭크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 프랭크는 밖에 경찰 24명이 깔렸다며 나가면 즉시 사살된다고 말해 마지못해 수갑을 차고 밖으로 나오는데 밖에는 아무도 없었고 칼의 거짓말이었고 프랭크는 속았다고 말하지만 칼의 말은 전부 사실이다.이제 칼은 프랭크를 미국으로 송환하기 위해 비행기를 타고 가던 도중 프랭크의 아버지가 사망했단 소식을 전한다. 이제 프랭크는 많은 돈을 벌어야 했던 이유가 사라졌다. 프랭크는 착륙직전 비행기 화장실 변기를 뜯어 또다시 도망쳤고 어머니가 재혼해서 살고 있는 집으로 찾아간다. 하지만 이번에도 FBI가 급습하고 구속전에 마지막으로 어머니를 보고 싶었던 프랭크는 다시 순순히 체포에 응한다. 가난이 부모님과 행복한 가정을 파괴했다고 생각했던 프랭크는 많은 돈을 벌면 다시 예전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이제 되돌릴 수 있는 것은 없다. 프랭크는 미성년자임에도 너무 많은 범죄에 연루되어 12년형을 선고받는다. 칼은 여전히 다른 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위조수표에 프랭크에게 조언을 구하러 오고 프랭크는 많은 위조수표를 만들어 봤기에 가짜수표만 봐도 어떻게 조작된 것인지 단번에 알아냈다. 프랭크의 능력은 FBI 위조수표 수사에도 활용할 수 있을 정도다.  결국 FBI의 수사를 돕는 역할을 하기로 한다. 프랭크는 하지만 예전의 삶을 그리워하고 또 다시 도망자의 삶을 선택한다. 칼은 그가 또 도망치려한다는 것을 알고 공황까지 쫓아오지만 다시 돌아올 것이라 믿고 그를 보내준다. 그리고 다시 돌아오며 영화는 끝이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