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달리기 운동효과, 다이어트

by 동림동꿀쟁이 2022. 8.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현대사회인들은 많은 스트레스로 인해 마음의 병이 커져만 갑니다.

심지어 우울증에 걸리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하지만 달리기를 하게 되면 스트레스나, 우울증까지 치료되며 건강은 덤으로 챙길 수 있습니다. 그럼 달리기의 효과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달리기 장점

달리기를 하면 우리의 심장은 커지게 됩니다. 그리고 커진 심장은 한번의 수축만으로 더 많은 양의 혈액을 우리 몸에 공급해줍니다. 그로 인하여 일상에선 안정시심박수가 감소하게 됩니다.


즉 심장에서는 불필요하게 일하지 않아도 되는 실용적인 심장이 된다는 겁니다.
이러한 반응들은 교감신경 감소, 부교감신경을 증가시켜 좀 더 안정적인 일상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달리기를 하면 심장의 크기 증가로 인해 한번에 많은 혈액량을 뿜어주게 되면 골격근에서는 그에 맞춰 더 많은 혈액을 받아드리기 위해 모세혈관의 밀도가 증가하게 되고  달리기를 하지 않았던 때와 달리 더 많은 산소를 공급받는다고 합니다.

 

더불어 근육에 쌓인 노폐물도 더 쉽게 제거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인슐린 민감도가 향상되어 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며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감소시켜 줍니다.

 

- 다이어트 효과

중 고강도 이상의 달리기 운동은 골밀도를 향상시키고 인대 연골 건 등의 결합조직들을 강하고 단단하게 만들어주고, 하체근육에 더 많은 글리코겐을 저장할 수 있게 해주며 이는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저장되는 것을 어느정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글리코겐이란 탄수화물 저장소라 생각하면 됩니다."

그로 인해 운동 중에는 지방사용의 증가로 인해 체지방이 감량되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 뿐 아니라 현대사회에서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로 시달리고 있는데 운동을 통해 단순 심리적인게 아닌 생물학적으로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고 우울증을 이겨낼 수 있으며 집중력을 향상시켜주는 엄청난 효과가 있습니다.

 

강도는 높을수록 효과적이며 아직 그 정도의 체력이 되지 않는 사람들은 강도가 낮더라고 빠르게 걷는 운동으로도 충분히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 달리기하면 무릎부상?

달리기를 하면 무릎에 안좋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달리기는 기본적인 인간의 움직임입니다.
같은 하체를 써서 운동하는 스쿼트, 데드리프트를 한다고 하여 움직임으로서의 달리기 기능은 절대 살릴 수 없습니다.

 

아직 젊은 나이인데 달리기로 인하여 무릎가 허리가 불편하다면 잘 달릴 수 있는 기능성 트레이닝을 먼저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몸이 괜찮으신 분들은 꾸준히 달리기 하셔서 몸 건강히 챙기면서 많은 장점들을 누리시며 사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